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PC(노트북) 키보드 먹통 / 오류 해결

Smart-Info

by Ga-eul 2021. 10. 29. 09:22

본문

PC(노트북)를 사용하다 보면 간혹 키보드가 먹통이 되거나, 자판 입력이 엉뚱하게 실행되는 등의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키보드 이상 발생 시 키보드 설정 변경 또는 초기화를 통해 대부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유형 별 대처법 몇 가지를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블루투스 키보드 먹통
   ㄴ 블루투스 동글, 건전지 체크

2. 자판입력 오류
   ㄴ 키보드 레이아웃 / 종류 설정
   ㄴ 고정키 기능 해제

3. 기타
   ㄴ 키보드 털기
   ㄴ Fn+ESC 

 

 

1. 블루투스 키보드 먹통


 

  블루투스 동글(dongle) 및 건전지 체크

 

PC 본체의 USB 포트에 꽂혀있는 블루투스 동글을 뽑았다가 3~5초 후에 재삽입. 여전히 먹통이라면 키보드 건전지 교체. 그래도 먹통이라면 키보드 수리 혹은 교체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 블루투스 동글 (bluetooth dongle)

 

 

2. 자판 입력 오류


 

  키보드 레이아웃 및 종류 설정

한/영 변환이 안된다던지, 제멋대로 입력되는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자판 배열)' 은 일반적으로 101키 세 종류와 103/106키로 구분됩니다. 본인의 키보드와 컴퓨터 설정이 일치하는지 확인 후 불일치 시 변경해 줍니다. 다음으로 '키보드 종류' 를 설정해 줍니다. 속기사 등 특별한 방법으로 자판을 입력하는 분이 아니시라면 2벌식으로 설정합니다.

 

 

101키 및 103/106키 구분

 

['한/영' , '한자'] 키와 ['alt' , 'ctrl'] 키의 결합 유형에 따라 구분 

 

 

키보드 레이아웃(101/103/106) 설정 방법 

 

①윈도우10 버튼 → ②설정 → ③시간 및 언어

 

① '언어' 클릭 → ② '한국어' 클릭 → '옵션' 나타남 → ③ '옵션' 클릭

 

① '레이아웃 변경' 클릭 → 팝업창 생김 → ② 키보드 종류 드롭다운 클릭

 

본인 키보드 레이아웃에 맞게 설정

 

'확인' 또은 '지금 다시 시작' 버튼 클릭

 

※ 변경 사항은 PC를 다시 시작한 후에 적용됩니다.

 

 

키보드 입력 종류(2벌실/3벌식) 설정 방법 

 

키보드 레이아웃 설정과 마찬가지로 [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 ] 로 들어간 후 [ 'Microsoft 입력기' → '옵션' ] 으로 들어가면 2벌식/3벌식 변경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버튼 → '설정' → '시간 및 언어' → 'Microsoft 입력기' → '옵션' 버튼 나타남 → '옵션' → 드롭박스에서 '2벌식' 선택

 

  고정키 기능 해제

'고정키 사용' 기능이 켜졌을 때 자판이 엉뚱하게 입력됩니다. 우선 좌우의 shift키를 동시에 눌러보세요. 그래도 해결이 안된다면 다음과 같이 윈도우 설정에서 '고정키 사용 해제' 를 할 수 있습니다.

 

①윈도우10 버튼 → ②설정 → ③접근성

 

①키보드 → ②고정키 사용 항목 모두 체크 해제

 

'shift' 키를 연속 5회 빠르게 누르거나 꾹 누르고 있을 경우 '고정키 사용'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자신도 모르게 눌리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고정키' 는 두 개 이상의 키를 동시에 누르기 어려울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shift 고정키 사용 모드에서 'ㄱ' 을 타이핑 하면 자동으로 'ㄲ' 이 입력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키보드 제품들은 'shift' 키가 좌우에 하나씩 있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아니라면 고정키 기능의 필요성은 극히 적다고 생각합니다.

 

※ 키보드 레이아웃과 입력 종류, 고정키 기능 등은 윈도우10 설정에서 [ '장치' → '입력' ] 이 아니라 '시간 및 언어' 또는 '접근성' 으로 들어가서 설정/변경해야 한다는 점이 헷갈리고 불편한 부분입니다. 키보드 관련 설정은 '키보드' 항목으로 한데 모으면 안되는 걸까요?

 

 

3. 기타


 

  키보드 털기

키보드 안에 이물질이 끼어있을 경우 입력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키보드를 뒤집어서 탁탁 털어주고 붓이나 에어건으로 또 살살 털어내 줍니다.

 

  'fn' 키 + 'esc' 키

'fn' 키가 있는 키보드라면 'fn' 키와 'esc' 키를 동시에 5초 이상 꾹 눌러주면 키보드 설정이 초기화 됩니다. 키보드에 내재되는 기능들이 점점 다양해지면서 부수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상 키보드 먹통, 오류의 유형 별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